-
가래가 생기는 원인카테고리 없음 2024. 6. 24. 14:52
목차
오늘은 가래의 원인과 가래를 없애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가래는 폐와 기관지에서 나오는 점액성 액체입니다. 더러워 보이는 가래는 거의 대부분이 수분이고 나머지는 단백질, 무기질, 지질 등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가래의 점도는 점액의 수분 함량에 따라 다르며 수분이 적을수록 점성이 있고 수분 함량이 높을수록 묽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래에는 면역 물질도 포함되어 있어 기관지 점막을 촉촉하게 하는 동시에 외부 자극으로부터 기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므로 가래가 생긴다고 해서 호흡기에 나쁜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가래가 너무 많다든지 색깔이 하얗다든지 노랗다든지 이런 그럴 경우는 안 좋을 수가 있으기 때문에 가래의 원인과 가래 없애는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가래가 생기는 원인
1. 기관지 염증
가래의 원인중 기관지 염증도 함유돼요. 기관지와 폐를 연결하는 부분에 염증이 생기는 그럴 경우도 있습니다. 장기간의 기침, 가래, 천식 등의 증상이 확인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많은 원인이 가래의 원인으로 꼽을 수 있지만 대표적으로 위와 같은 증상을 볼 수 있습니다.
2. 감기
감기에 걸렸을 때 가래가 생깁니다. 기침을 하다 보면 목이 자극되고 상처가 생깁니다. 상처를 지켜주며 치료하기 위해 가래가 생깁니다. 이는 극히 우리 몸의 면역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가래의 이유는 콧물이 나올 때 목구멍으로 넘어가면서 콧물이 가래로 쌓이게 됩니다.
3. 알레르기 비염
꽃가루가 날리는 봄철에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다. 하여 콧물이 많이 나오는데 이로 인해 콧물이 목으로 흘러내리거나 감기처럼 기침이 나고 목에 상처가 남아 가래가 생길 수 있습니다.
4. 대기오염
미세먼지, 황사 등 대기 중 유해물질이 목, 폐로 들어가 점막에 달라붙어 수분이 줄어드는데 이때 목 점막이 건조해지면서 가래의 원인인 기침이 나오기도 해요.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점막이 손상돼 가래가 생깁니다.
5. 폐렴
또 가래의 원인중 폐에 이상이 생기면 가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일단 담배를 피우면 우리 몸속에 노폐물, 유해물질이 쌓이게 됩니다. 그리고 급성 폐렴인 그럴 경우도 있습니다. 폐에 침입한 미생물이 주원인으로 폐에 염증이 생겨 가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전신 피로와 가슴 통증 등이 있으면 세균성일 그럴 경우 약간 끈적끈적한 노란색 가래가 확인될 수 있습니다.
6. 급성 인두염
후두와 코 사이의 경계인 인두가 바이러스, 세균에 감염돼 나타나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 목의 통증도 감기 등으로 인한 두통, 열이 함께 발생해요. 이것도 세균성이면 노란색 점성이 강한 가래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가래 없애는 방법
1. 건강한 음식
가래 없애는 방법중 매우 주요한 음식입니다. 배와 도라지가 감기에 좋습니다. 주기적으로 섭취해 주면서 목 건강을 관리합니다. 그리고 기관지를 건강하게 해주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좋다. 깻잎, 꿀, 도라지, 귤껍질, 은행, 생강 등을 먹으면서 목과 기관지에 좋습니다.
또 마늘도 가래제거에 좋습니다. 마늘을 살짝 볶아서 어느 정도 매운 성분이 남아있게 하여 섭취하면 목의 가래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 가래의 원인과 가래를 없애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평소 가래가 많아 고민하시는 분이라면 배와 도라지 등 기침과 가래에 유익한 음식들을 챙겨 드시고 주변 환경을 유의하시길 권한다.
2. 소금 가글
가글은 최고의 가래 없애는 방법 중 한 가지입니다. 데운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그 물로 입을 헹구면 기침과 가래가 진정됩니다. 소금도 좋고 꿀도 넣고 양치질도 하고 꿀에는 글루콘산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것은 살균 효과가 있으기 때문에 감기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따뜻한 물 마시기
그리고 따뜻한 물을 정기적으로 마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미지근한 물로 기도를 촉촉하게 적셔 미세먼지 등 이물질 제거에 이로움을 줍니다. 그렇지만 자극적인 카페인, 냉음료 등은 피하고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이 좋으며 이때 레몬즙이나 꿀 등을 넣어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4. 실내 습도 유지
평소에 습도를 적당히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가습기를 틀거나 젖은 빨래를 말리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건조한 가을에는 더 신경 써야 해요.
5. 허브
허브로 가래를 개선하는 것도 좋습니다. 로즈마리는 만성 기침, 감기, 만성 기관지염, 천식 등의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로즈메리 잎을 흔들거나 손으로 만져 향을 맡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유칼립투스 오일도 가래를 진정시키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6. 코세척
코세척을 하루에 한 번이상 해줍니다. 코가 축적돼서 목으로 넘어가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가을철에는 유해균이 코로 들어가기 쉽기 그리해서 감기을 예방하는 데도 코세척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