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곶감 효능 11가지카테고리 없음 2024. 12. 10. 22:13
목차
곶감의 어원이 ‘꽂이에 꿰어서 말린 감’이라는 데 대해 큰 이설이 없다. 과거에는 껍질을 벗겨낸 감을 싸리나무로 꿰어서 처마밑에 매달아 말리는 식으로 곶감을 만들었던 것이다.
매달아 놓은 감은 그대로 마르는 것이 아니다. 일단 홍시가 되었다가 서서히 마른다. 감은 종합비타민이라고 불릴 정도로 비타민 함량이 높다. 비타민 A와 B1·B2·C가 함유돼 있는데 감이 말라서 곶감이 되면 비타민 A의 함량은 네 배로 올라간다. 인은 세 배, 철분은 열다섯 배나 많아진다. 생감이 떫은맛을 내는 것은 타닌 성분 때문인데, 곶감이 되면서 타닌이 불용성으로 바뀌어 떫은맛을 느낄 수 없게 돼요.
게다가 섬유질이 당질로 바뀌어 단맛이 높아진다. 주로 제수용품으로 쓰이던 곶감은 맛이 유익한 데다, 숙취해소와 피부건강·기관지 등에 유익한 것으로 알려져 요즘에는 선물용으로 더 많이 쓰이는 모양이다. 특히 누구에게든 환영을 받을 수 있어 명절선물로 인기다. 제사음식이나 명절음시식으로 많이 등장해 아이들의 간식거리로도 많이 섭취하는 곶감은 떫어서 먹을 수 없는 감을 깎아 말려 만드는 건강식입니다. 요즘같이 추운 날 없이 유익한 건강을 생각한 간식거리죠.
달달한 맛에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까지 좋아하는 곶감. 이렇게 맛있는 곶감이 우리몸에 어떻게 유익한이지 곶감 효능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곶감 효능
1. 각종 질환 및 감기관리
곶감을 계속하여 먹게 되면 면역력이 향상되어서 각종 질환 및 감기예방에 효과가 좋은데요.
2. 기침
대중적으로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곶감 효능에는 기침을 가라 앉히는 효능이 있습니다. 곶감을 먹기 전에 겉면을 보면 하얗게 묻어있는 백분이 보이실 텐데요. 그 백분이 기침을 많이 하면서 부담이 많이 가있는 폐를 건강하게 하기 그리해서 기침을 덜 합니다.록 도우며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 그리해서 약품이라고 이해하거나 외관상 좋지 않다는 이유로 백분을 걷어내시는 분들은 이점을 참고하여 반드시 드시기 권한다.
3. 가래
곶감은 감기로 인해서 목에 가래가 연속적으로 끼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위에서 말씀 드렸던것 처럼 곶감에 묻어있는 백분은 폐를 건강하게 해 주기 그리해서 가래를 치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4. 설사
곶감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겨울철 건강식이기 때문에 설사에 특효약압니다. 곶감은 변을 굳게 만들어기 그리해서 설사를 멎게 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으나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변비가 생길 수 있으기 때문에 적당히 드시는 편이 좋아요.
5. 고혈압 관리
곶감은 타닌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기 그리해서 어린아이들의 건강은 물론 어른들의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도 유익한 건강식입니다.
6. 풍부한 영양성분
곶감은 비타민A와 비타민C(사과의10배)가 풍부하여 건강보조식품으로서 손색이 없습니다.7. 설사치료
곶감을 드실때 끝맛이 떫은 원인은 바로 타닌 성분 때문입니다. 이 타닌 성분은 설사를 멎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8. 고혈압 관리
곶감의 타닌 성분은 설사 치료 및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모세혈관 강화에 의해서 고혈압을 사전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9. 숙취해소
음주 전후에 곶감을 3개를 물에 넣으신 후 달여서 1컵씩 하루에 세 번 복용하시면 매우 효과가 좋은데요.
10. 기관지 강화
한방에서 곶감 표면에 형성되는 하얀 가루를 기침이 많거나, 가래가 끓을 때, 폐가 답답할 때, 만성기관지염 등 치료에 쓰입니다.
11. 비위 강화
곶감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며 위와 장을 두텁게 만들어주고 비위를 강화시켜 목소리를 곱게 해주며 얼굴의 주근깨를 없애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