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혈압 낮추는 방법 총정리카테고리 없음 2024. 6. 29. 12:54
목차
우리 주변의 어르신이나 부모님 또는 내 나이가 30대 후반에서 40대 초반이라고 할 경우 한 번쯤 고혈압을 조심해야 하는데 라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그만큼 이 나이 때 그동안 앓고 있지 않았던 새로운 질병이 생기기도 하며, 가족력으로 이런 질병에 노출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은 혈액이 흐르는 혈관 속 압력 수치가 평균 이상일 때 진단하는 질환으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 이완기 혈압이 90mmHg일 때를 고혈압이라 하는 진단을 내린다. 고혈압이 발생하게 되면 관상동맥질환, 뇌졸중 및 신부전 등 전신에 걸쳐 여러 가지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져 사망률도 크게 높아진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고혈압 떨어뜨리는 방법은 혈압약을 섭취 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많은 사람들이 혈압약을 섭취하면서 정상 수치를 기록하게 되는데 그러면서 식생활을 고치거나 운동을 하려 하지 않고 꾸준히약에 의존하려는 경향이 많다. 혈압약은 혈관을 확장한 경우 혹은 혈액의 양을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혈압을 감소시켜 주는 역할만 합니다.
하지만 혈압약은 섭취를 중단하게되면 다시 혈압이 높아지므로 중단할 수 없고, 인체 기능을 무디게 만들어 두통, 신부전, 당뇨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기 때문에 평상시 식습관이나 생활환경을 개선해야만 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1. 숙면 취하고 스트레스를 줄인다.
스트레스와 고혈압은 상당한 연관이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심한다면 혈압이 상승합니다.고 합니다.. 간단한 스트레칭 및 이완요법과 10분 이내의 명상으로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이로움 된다고 합니다. 불면증 또한, 심한 경우 혹은 수면 중 무호흡증이 있다면 고혈압이 동반할 수 있으므로 치료를 하는 게 좋다.
2. 규칙적으로 운동을 합니다.
가장 기본이 되고, 당연시 되야 하는 운동입니다.. 고강도 운동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규칙적으로 산책이나 걷기 운동만 해도 효과가 나타나므로 하루에 목표를 정해 두고 꾸준히 운동할 것을 권장합니다.
3. 금주를 합니다.
음주는 음주 당시 혈압을 다소 낮춰 주지만, 직후 만성적으로 혈압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성인 남성에서 허용되는 알코올 섭취량은 하루 27g 이내로 소주 3잔 또는 맥주 350CC에 해당되는데 주중 횟수는 1주에 2회 이내로 그 이상 음주는 건강에 좋지 않다.
4. 체중은 관리합니다.
비만인 사람들은 고혈압 위험이 약 5배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체지방이 10% 증가하게되면 수축기 혈압이 5mmHg, 이완기 혈압은 3mmHg 정도가 높아지고, 체중을 10% 줄이면 혈압은 5-20mmHg 떨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우리가 체중을 관리해야 할 이유입니다.
5. 식단을 조절합니다.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게되면 좋다. 체내에 축적된 나트륨을 배출시켜 주는 역할을 하므로 바나나 토마토 등이 있고, 인스턴트 음식이나 나트륨이 많은 음식은 섭취를 자제해 주는 게 고혈압 떨어뜨리는 방법 중 한 가지다. 그 외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한 딸기 및 블루베리와 같은 베리류를 자주 섭취하게 되면 항산화 작용으로 인한 당뇨 및 혈압 조절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금연 합니다.
흡연하게 되면 수축기 혈압은 약 4mmHg, 이완기 혈안은 약 3mmHg 정도 상승합니다. 이런 결과는 노인 분들에게 더 크게 나타나는데, 흡연은 동맥경화를 촉진하며, 관상동맥이나 뇌혈관질환, 말초혈관질환의 위험성이 크게 늘려주기 때문입니다.
7. 나트륨을 줄인다.
가공식품이나 인스턴트 음식 또는 국물을 섭취하지 않고, 건더기 위주로 식사를 하는 게 좋다. 하루 1500mg 정도의 나트륨 섭취 양을 지켜주거나 조금 더 적게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고혈압 예방 방법
고혈압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려면 주된 원인이 되는 혈관 속 콜레스테롤을 없애는 데 집중하게되면 좋다. 높은 콜레스테롤, 고지방 음식 섭취를 피하는 게 좋고, 고혈압에 유익한 음식으로 체내 콜레스테롤을 줄이며, 혈압을 낮춰야만 합니다.. 고혈압약은 평생 복용해야 하는 것일까 라는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복약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치료를 미루기도 하고, 혈압약의 부작용을 두려워하는 환자들도 굉장히 많이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그렇지만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혈압약의 부작용보다 훨씬 크므로 전문의들은 안심하고 복용하길 권합니다.
최근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젊어서 생긴 고혈압이 중년 이후에 생긴 고혈압보다 더 심한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미국에서 진행된 한 연구 조사에서는 60년에 걸쳐 두 세대에 이르는 3600여 명을 추적 관찰한 결과 그 결과 45세 이전에 고혈압이 생겨 심혈관질환으로 사망한 사람은 무려 294명으로 65세 이후에 고혈압이 생겨 심혈관질환으로 사망한 사람 184명보다 굉장히 많았다고 합니다.
이는 젊어서 고혈압이 생긴 사람은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다는 것을 증명하는 결과다. 그렇므로 하루빨리 고혈압 낮추는 방법으로 혈압을 관리해서 나쁜 식습관을 유익한 식습관으로 개선시키는 노력을 해야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