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킨슨병 초기증상 10가지카테고리 없음 2024. 6. 27. 14:04
목차
치매 다음으로 흔한 대표적인 퇴행성 뇌 질병인 파킨슨병은 중뇌에 위치한 흑질이라는 뇌의 특정부위에서 도파민을 분비하는 신경세포가 원인 모르게 서서히 소실되어 가는 질병으로 서동증(운동 느림), 안정 시 떨림, 근육 강직, 자세 불안정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파킨슨병과 치매는 비슷한 뇌질병으로 그 차이라고 하다 보면 운동 기능에서 나타나는 차이가 가장 큰데 파킨슨병은 운동 기능에 문제가 먼저 생기고 병변이 뇌의 깊숙한 곳에서 뇌의 표면까지 퍼져 인지 기능장애가 나타납니다. 반면 치매는 초기에 파킨슨병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기는 그렇지만 치매의 그럴 경우 인지 기능 장애를 보입니다. 병변이 뇌 표면에 깊숙한 곳으로 퍼지며 운동장애가 동반된다는 것이 차이로 치매는 기억력이 많이 떨어지지만 파킨슨병은 떠올리는 속도가 더딜 뿐 기억력 자체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파킨슨병 원인
파킨슨병은 흑질 도파민 신경세포의 소실이 어떤 원인에 의하여 일어나는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대체로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등으로 인해 발생하여 일부 파킨슨병 환자 중에서 10-15% 정도는 가족력이 있으며 노화나 일산화탄소, 망간, 이황화탄소, 레테논 등과 같은 독성물질 등 파킨슨 증후군을 유발하는 환경적인 요인으로 발병 원인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나 대부분의 파킨슨병 환자에서는 아직 파킨슨병의 발병 원인을 알 수가 없다고 해요.
파킨슨병 초기증상
1. 수면장애
수면 장애도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으로 파킨슨병이 증세가 보이는 그럴 경우 수면 부족으로 인한 불면증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잠자리에 들어도 잠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양치질을 하거나 자는 동안 헛되이 걷게 되어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만성피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떨림 증상
파킨슨병은 손 떨림이 가장 흔그렇지만 머리, 이마, 턱 등의 증상이 손 외에도 다양한 가지 신체 부위에서 확인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손 떨림뿐만 아니라 떨림 자체도 파킨슨병 이외의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다른 장애와 명확하게 구별하는 것이 중요해요.
3. 근육 경직
근육경직은 근육이 경직되어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워지는 느낌을 받을 때 인식할 수 있습니다. 뻣뻣한 부위는 주로 목이나 어깨 부위로 다리의 근육이 긴장하거나 뻣뻣해요. 이러한 근육 경직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으며 경직된 근육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점차 악화되면 마비까지 올 수 있습니다.
4. 균형 감각 상실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이 나타날 때 균형 감각 상실은 사라지지 않는 초기 증상입니다. 이는 파킨슨병 증상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균형에 어려움을 겪기 그리해서 정상적으로 걸을 때 똑바로 서거나 균형을 잡지 못하여 넘어지거나 한쪽으로 구르는 것을 의미해요.
5. 서동증
서동증은 경직이나 위약과 같은 비정상적인 운동 장애로 인해 신체의 비정상적으로 느린 움직임을 말해요. 몸의 일부를 움직이려고 할 때, 천천히 움직일 생각 없이 물건에 손을 뻗거나 앉은 자세에서 일어서려고 할 때, 몸이 예상대로 움직이지 않는 그럴 경우도 많기 그리해서 다른 증상과 마찬가지로 주의가 필요해요.
6. 어눌한 발음
어눌한 발음는 근육 경직의 확장으로 볼 수 있는 증상으로 안면 근육이 예상대로 움직일 수 없고 말하기가 어려워지면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을 체크할 수 있는데 안면 근육이 뻣뻣해지고 어조가 흐릿해지고 목소리가 나빠지면 파킨슨병 초기증상을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7. 불안 증세
불안은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에 있어서도 주요한 요소입니다. 우울증, 불안 및 기타 불안 증상, 정서적 기복. 파킨슨병 환자의 50% 이상이 우울증을 앓고 있으며 이는 갱년기 증상과 혼동될 수 있으므로 감별하는 것이 중요해요.
8. 사고력 저하
사고력 저하는 심리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사고력이 손상되면 불안이나 우울증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낮은 사고력과 같은 정신적 문제는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지만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는 신체적 한계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9. 후각 장애
비염이나 다른 질환이 없는데도 여전히 악취나 향기를 구별할 수 없는데 이 때도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실제 후각 장애로 인해 냄새와 강한 냄새를 구별할 수 없는데 실제 후각이 둔해진 분들의 그럴 경우 파킨슨병이 보다 보고가 많이 된다고 해요.
10. 자율신경기능 이상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이 나타날 때 신체 기능이 퇴화되어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못하면 잦은 배뇨, 저혈압 등의 자율신경계 이상 증상이 확인될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계 기능장애의 증상이 있으면 눈을 깜박거리거나 음식을 삼키는 것과 같은 기본적인 움직임을 수행하는 데 점차 어려움을 겪을 것에 되기 그리해서 이 때도 파킨슨병 초기증상을 체크해야 해요.
파킨슨병 관리
파킨슨병은 약물요법 외에도 환자가 활동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게 매우 중요하기에 지속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건강한 삶을 위해 식생활습관 및 생활생활습관 조절, 꾸준한 운동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가능하면이면 주 3회 이상 30분씩 계속하여 운동하도록 하고 생선, 과일, 채소 등 파킨슨병에 유익한 음식들을 섭취는 늘리고 고지방 식품 섭취는 줄이며 뇌 손상 관리를 위해 절주와 금연을 하시길 권한다.